
앱테크(Apptech)는 어플리케이션의 App과 재테크의 Tech가 합성된 말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수익을 벌어들이는 것을 말한다. DMC미디어와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스마트폰 이용자 중 76.9%가 리워드앱을 알고 있으며, 37.7%의 이용자가 최근 1년 사이에 리워드앱을 써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앱테크는 스마트 환경에 친숙한 반면 소득 수단이 비교적 적은 10대와 20대 위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주로 이용자가 직접 출석 체크를 하거나 광고를 시청할 때, 특정 미션(걷기 또는 자료 수집 등)을 수행할 때, 이벤트에 대한 개인정보 이용 동의를 할 때 적립금이나 쿠폰 등 현금성 보상이 지급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앱테크를 통해 이용자는 시간과 노력에 대한 대가로 부수입을 얻을 수 있고, 기업은 낮은 비용에 큰 광고 및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한편 이러한 앱들에 대한 비판도 존재한다. 다수의 리워드 앱에서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선정적인 광고를 노출하거나, 사행심을 자극하는 과대 광고를 탑재하거나, 이용자가 리워드를 받기 위해 입력한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일이 일어나기도 한다.
주로 이용자가 직접 출석 체크를 하거나 광고를 시청할 때, 특정 미션(걷기 또는 자료 수집 등)을 수행할 때, 이벤트에 대한 개인정보 이용 동의를 할 때 적립금이나 쿠폰 등 현금성 보상이 지급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앱테크를 통해 이용자는 시간과 노력에 대한 대가로 부수입을 얻을 수 있고, 기업은 낮은 비용에 큰 광고 및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한편 이러한 앱들에 대한 비판도 존재한다. 다수의 리워드 앱에서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선정적인 광고를 노출하거나, 사행심을 자극하는 과대 광고를 탑재하거나, 이용자가 리워드를 받기 위해 입력한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일이 일어나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