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버노믹스(Sobernomics)란 Sober(술에 취하지 않은)와 Economics(경제)의 합성어로,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들의 경제 활동을 일컫는 말이다. 일본에서 처음 사용된 말로 게코(下戶)노믹스라고도 한다.
최근 들어 비음주자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주점 대신 카페에 가기 시작했고, 주점에서도 무알콜 음료를 제공하는 등 소버노믹스의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일본의 닛케이아시안리뷰는 일본에서 소버노믹스의 경제적 가치를 약 3,000억 엔으로 추산하기도 했다.
최근 들어 비음주자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주점 대신 카페에 가기 시작했고, 주점에서도 무알콜 음료를 제공하는 등 소버노믹스의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일본의 닛케이아시안리뷰는 일본에서 소버노믹스의 경제적 가치를 약 3,000억 엔으로 추산하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