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의 내부와 외부에서 자사의 브랜드를 창조하고 개발하며 지지를 얻어내는 업무를 책임지는 관리자를 의미한다. 주로 자사의 독특함을 내외부에 알리고, 종업원들에게 브랜드 충성도를 촉진하며, 브랜드의 사명(mission)을 유지하고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의 브랜드가 최상이 되도록 유지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Wallace et al.(2013)는 리더의 행동이 조직몰입에, 그리고 조직몰입이 직원 성과에 미치는 유효한 경로를 실증하고, 바람직한 역할 내 행동을 브랜드 챔피언이라고 평가했고, Morhart et al.(2009)은 고객접점에서 일하는 서비스 직원을 브랜드 챔피언으로 변화시키라고 주장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