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랜차이즈 사업 유형 중 하나로 중간가맹사업자가 가맹희망자에게 가맹점 운영권을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을 가리킨다.
중간가맹사업자는 가맹사업자의 역할을 수행 하면서 가맹사업자를 상대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만 고액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마스터프랜차이즈는 다국적 프랜차이즈 기업 확장의 주요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가맹사업자와 중간가맹사업자 간에는 권한 부여 계약이 체결되고, 중간가맹사업자와 가맹자 간에는 라이선스 계약이 체결된다.
중간가맹사업자는 가맹사업자의 역할을 수행 하면서 가맹사업자를 상대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만 고액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마스터프랜차이즈는 다국적 프랜차이즈 기업 확장의 주요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가맹사업자와 중간가맹사업자 간에는 권한 부여 계약이 체결되고, 중간가맹사업자와 가맹자 간에는 라이선스 계약이 체결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