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이 특정 사업을 함에 있어 기업의 문제뿐 아니라 기후변화, 경제양극화 등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면 기업의 수익 증진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이익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개념이다. 공유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가진 사회적-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가치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제품과 시장 재인식, 에너지 절감, 자원재활용 등과 같이 가치사슬의 생산성 재정의, 기업이 위치한 곳에서 기업 활동을 지원해 줄 지역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개념은 마이클 포터 미 하버드대 교수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처음 제시했으며, 국내에서는 창조경제와 동반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개념과 수단으로 학계와 재계에서 주목을 받았다.
이 개념은 마이클 포터 미 하버드대 교수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처음 제시했으며, 국내에서는 창조경제와 동반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개념과 수단으로 학계와 재계에서 주목을 받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