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량구매의 장점을 실현하기 위해 둘 이상의 소비자들이 필요한 제품을 공동으로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발전된 형태로 구매자들이 판매자에게 물건을 구입할 때 단체로 구입함으로써 대량 구입에 의한 가격 협상력으로 기존의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이는 대량구매를 통한 차별적인 가격 할인으로 다수의 구매자를 끌어 들일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조합시킨 새로운 형태다. 공동구매가 지금까지의 전통적 상거래나 전자상거래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는 다른 점은 판매자 중심의 상품 판매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그 축이 이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점에서 더욱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서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공동구매의 확산은 기존 판매 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