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고매체를 이용해 1,000명 또는 1,000가구에 광고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중매체에 의해 노출되는 광고의 상대적인 가격을 말한다. Thousand는 라틴어 Mille을 어원으로 하고 있다. TV, Radio, 신문, 잡지 등 주요 매체뿐만 아니라, 온라인 광고에서도 활용되는 측정 도구이다. 인터넷 온라인광고에서는 웹 페이지를 1,000뷰(view)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말한다. 여기서 페이지 뷰란 사용자가 브라우저를 통해 의도적으로 특정 웹 사이트에 접속하여 웹 페이지를 보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만일 3회 클릭하여 페이지를 보았다면 페이지 뷰는 3이 된다. 비슷한 개념으로 히트 수가 있으나 인터넷 광고시장에서 페이지 뷰가 주로 통용된다.
- 인쇄매체의 발생부수 기준시 CPM = 광고단가/발행부수×1,000
- 방송매체의 시청률 기준시 CPM = 광고단가/(시청률X타겟오디언스)×1,000
- 인터넷 광고 페이지 뷰 기준시 CPM = 광고단가/페이지뷰×1,000
- 인쇄매체의 발생부수 기준시 CPM = 광고단가/발행부수×1,000
- 방송매체의 시청률 기준시 CPM = 광고단가/(시청률X타겟오디언스)×1,000
- 인터넷 광고 페이지 뷰 기준시 CPM = 광고단가/페이지뷰×1,000

